그로스 마케팅/GMB

GMB - 사전과제

철수민수영희 2021. 10. 4. 11:47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1) ‘1번 필독서‘를 읽고 선택한 브랜드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아래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분석해주세요.


① 인스타그램 ② 픽사


- 수강생 스스로가 선택한 브랜드를 소개해주세요.

SNS어플 인스타그램

Instagram = Instant camera + Telegram

Instagram은 Instant camera의 Insta와 Telegram의 gram을 합친 합성어이다.

인스타그램은 미국의 SNS 어플로 이미지, 동영상 공유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직접 관심사, 활동을 공유해 사람들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주요 연혁
2010년 10월 6일 출시

2011년 해시태그 추가

2012년 4월 페이스북 인수

2013년 DM 업데이트
2016년 스토리 업데이트

2018년 두 창업자 대표직 사퇴

2020년 릴스 업데이트


- 해당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2021년 4월 세계 SNS 월간이용자, 출처 : We are social Hootsuite.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전세계 SNS의 사용률이 증가하면서
SNS업체들이 광고를 주요 수입원으로 삼고있다.
디지털마케팅에 대해 배우는 그로스마케팅 부트캠프 과정인 만큼 좀 더 SNS업체에
파악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선택했다.

또한, 2021년 초 음성 기반 SNS로 유명한 클럽하우스와
제페토, 로블록스, 디센트럴랜드 등 차세대 인터넷으로 불리는 메타버스,
그리고 이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를 보이고 있는 SNS제국 페이스북 생태계에서

인스타그램의 역할이 궁금해 이를 선택했다.

5년내로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 해당 브랜드가(또는 서비스가) 잘하는 점, 못하는 점을 각각 5개 이상 적어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작성해보세요.

 

인스타그램


장점
1. 기본적으로 사진, 영상 등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대화와 소통 위주인 타 SNS에 비해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
2.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있고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쉽게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 해시태그를 통해 다른 사람과 특정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음.
팔로워가 적어도 해시태그를 이용해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고 좋아요도 받을 수 있다.
4. 24시간 동안만 게시가 되는 스토리를 통해 가볍게 일상을 공유할 수 있음.
 → 일상을 공유하기 위해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유리 (소통보다 일상 공유로 SNS 사용 이유가 전환)
5. 차단 기능을 통해 원치않는 상대와 교류를 막을 수 있다. 철저한 사용자 관리로 타 SNS에 비해 악플이 적다.
특히 성범죄자는 가입을 할 수 없고 가입했을 경우 성범죄이력이 확인되면 즉시 범죄자를 차단해 사용자 관리를 철저히 한다.

 

SNS 사용이유, 중앙일보

단점
1. '관종', '있어빌리티(있어보이게 하는 능력', '허언' 등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실제 모습과 SNS속 모습이 달라 정서적으로 불안해 하는 사람이 생긴다.
2. PC에서 정상적인 사용이 어렵다. 
3. 악성 광고계정이 무분별하게 많아졌다. (고수익 알바, 매너남 찾기 등)
4. 사칭계정으로 사칭뿐 아니라 성매매, 사기 등 불법적인 요소로 사용된다.
5. 인스타그램의 인기가 상승하자 팔로워를 늘리거나 좋아요 수를 늘리기 위해
팔로워, 좋아요 매매가 이뤄지고 있다.

 

(2) 내가 생각하는, 알고있는 ‘마케터’는 무엇인지 자유롭게 작성해보세요.


마케터는 시장의 최전방에서 시장의 흐름을 읽고 니즈를 파악해 기업이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경영을 이어나가도록 하는 역할이다.
고객의 흥미를 이끌어 유입시키고 매출, 재구매, 추천하는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고
고객과의 관계망 구축에 힘써 브랜드(회사)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기도 하며,
가장 효과가 좋은 채널을 통해 시장에 있는 고객을 유치할 수도 있다.


(3) 앞으로 GMB를 들으며 얻어가고자 하는 목표를 작성해주세요.


대학에서 마케팅관련 과목을 많이 수강하고
에버랜드 CCSI를 통해 CS경영에 대해 배웠는데
좀 더 마케팅 직무에 알아보다 보니 그로스 마케팅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번 GMB를 통해 그로스 마인드셋을 탑재해 회사 및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