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그로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이란?
가장 기본적으로 고객이 회사에게 보여주는 행동을 기반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이 맞는지, 맞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고 각종 지표를 활용해 검증해나가서 더 나은 방식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확장해나가는 과정
이를 잘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능력, 비즈니스 모델을 완전히 이해, 시장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회사, 제품, 서비스가 성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마인드가 되고 감에 의존한, 추상적인 전략이 아닌 실제로 발생한 데이터를 기반해 행동 예측을 함으로써 그로스 마케팅의 시작을 알리고 이후 실험을 통해 검증되는 지표를 분석해 이에 알맞는 전략을 세워나가 끊임없이 성장해 나가는 것이 그로스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Part 2] 그로스 마케팅 용어
1. 본인이 이해한 '그로스 마케팅' 개념을 정리/기록해봅니다. Session과 Reading Materials를 통해 학습한 '용어'를 정리하여 기록합니다. 각 용어는 간단하게 최소 100~200자 내로 정리해봅니다. (분량 초과 가능)
- OKR(OKR = Objectives + Key Results)
목적 설정 및 관리 방법으로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뤄낸 결과를 평가하면서 목표를 이뤄내기 위한 과정까지 관리하는 방법
- KPI(Key Performe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로써 '성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어떤 과업을 했을 때 목표 달성을 위해서 이뤄낸 성과 지표중 가장 우선순위가 되는 것이 핵심 성과 지표이다.
- AARRR
퍼널 분석을 토대로 고객 획득, 활성화, 유지, 매출, 추천 단계로 이뤄져있고 상황에 맞춰서 단계 순서가 바뀔 수 있다만 보편적으로 고객이 유입되어 추천하는 충성고객이 되는 비율에 대해 직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석법이다.
유입 - 추천 단계에서 고객이 많이 이탈하지 않을 수록 좋다.
- 린(Lean)
'군살 없는, 낭비 없는' 방식으로 아이디어가 생기면 이를 기반으로 제품(MVP)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해 데이터를 만들어 배우고 다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속도, 피드백, 반복을 통해 낭비 없는 발전을 하는 방법이다.
- 애자일(Agile)
'고객도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전제조건 하에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최소한의 기능을 탑재한 MVP를 전달해 VOC를 듣고 피드백을 받아들여 더 나은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 스프린트(Sprint)
짧은 기간 동안 가설을 기반으로 한 실험문화로 빠르게 시제품을 출시해 고객 반응을 학습하기 위해 구현된 문화이다. 시간, 비용, 개발 리스크를 확연히 줄일 수 있어 빠르고, 경쟁력 높고, 혁신적인 기업이 사용한다.4
- 스크럼(Scrum)
비전으로부터 시작해 스프린트 계획을 세우고 스프린트 백로그에서 할 일을 정한다. 이후 스프린트를 진행하고 데일리 스크럼을 통해 각자 업무에 대해 진척, 직면한 문제를 이야기하고 이후 스프린트를 마치면 결과물이 나오는데 이를 프로덕트 인크리먼트라고 한다.
이후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스프린트 리뷰를 진행하고 팀원들끼리 진행하는 회고를 진행한다. 이후 새로운 스프린트를 진행하기 위해 스프린트 플래닝을 세우는 것이 스크럼이다.
추가로 팀이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지원하거나 장애물을 제거해 프로세스를 인도하는 역할을 스크럼 마스터라고 한다.
- 칸반보드
해야할 일, 진행중인 일, 완료된 일을 시각화한 것으로 업무의 우선 순위를 쉽게 파악해 일의 진척도를 높이는 기법이다.
-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으로 PMF를 찾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해 고객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 사용한다.
- PMF(Product Market Fit)
제품 시장 적합성으로 제품이 출시된 후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인지 알아내는 데 사용한다. 스타트업의 J곡선에서 죽음의 계곡을 지나 -에서 +로 전환될 때 PMF를 찾았다고 할 수 있다.
PMF를 찾고나서 비로소 제품을 발전시키고 투자를 유치하는 등의 본격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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