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사나고가 되고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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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
Class World라는 가상의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를 만들어,
1~2주라는 짧은 기간 내에 두 가지 상품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 3D펜 취미 활동에 대한 온라인 강의
- Class World의 1년 무제한 수강권
또한 다음을 전제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 20-35 남여가 이 수업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 유명 유투버가 진행하면 관심이 있을 것이다.
-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설문 조사에 참여할 것이다.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 마케터의 진행 과정을 퍼널에 근거하여 정리해주세요.
- 원문의 가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의 검증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1~2가지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 설문 기간을 늘리거나, 서비스 대상을 변경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 결과의 지속성, 반복성, 확장성을 고려합니다.
(예: 효과가 단기적이고 쉽게 피로감이 쌓일 수 있는 전략이다)
- 전략의 Data/Channel/Speed를 고려합니다.
(예: 빠르게, 적합한 유통 채널에서, 데이터 기반/수집하면서 집행한다)
<추가 질문>
- 위 실험의 결론에 동의하시나요?
- 위 실험 방법은 적절했나요? (인터뷰 질문 설계, 광고 타겟 설정 등)
1. 마케터의 진행 과정을 퍼널에 근거하여 정리해주세요.
유입
- 정량조사 결과 : 3D펜 시청자는 2035 남녀가 많음 → 타겟 설정
- 정성조사 : 원하는 코치, 원하는 커리큘럼, 피조사자의 연령대·성별·관심사, 잠재 구매 니즈
- 이를 토대로 광고 실험
광고 과정
1일차 : 2035 남녀 / 미술, 공예품 관심사 - 노출 729 / CTR 2.06% / CVR 0% / CPA 0
2일차 : 2035 남녀 / 미술, 공예품 관심사 - 노출 1456 / CTR 1.99% / CVR 3.45% / CPA 1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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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차 : 2035 여성 - 노출 1377 / CTR 3.2% / CVR 9.09% / CPA 5186
실험 결과
광고 소재 및 타겟을 변경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CPA를 줄일 수 있었음
코치 - 사나고
가격 - 20만원 초반 (20만원 중반 / 다소 할인이 필요)
커리큘럼 니즈 - 창작물 기본 만들기 스킬, 인기 캐릭터 만들기 등
인구통계 - 2035 여성의 니즈가 가장 큼
아쉬운 점
설문지법의 한계가 그대로 드러남 (낮은 응답률)
2. 원문의 가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의 검증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1~2가지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 설문의 모수를 더 많이 채워 정성조사의 신뢰성을 높임 (자금이 많이 들어감)
- 포털사이트의 검색량 추이를 통해 관심의 추이를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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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3차 광고를 추가로 진행하고 타겟을 변경하고 좁혀나가며 더 많은 전환이 일어나는 고객층을 확인하고 그 고객층이 자주 사용하는 매체를 이용해 광고
- KPI : CTR, CVR→ 관심을 이끌어내 랜딩 페이지로 유입시키고 전환까지 일어남.
3. 위 실험의 결론에 동의하시나요?
- 연령대별 CTR과 CVR이 구분되어있으면 타겟을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었을 것 같다.
- 설문지법의 한계가 드러나 타겟을 2035 여성으로 단정짓기 어려울 것 같다.
- 설문지에 피로함을 느낀 귀차니즘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4. 위 실험 방법은 적절했나요? (인터뷰 질문 설계, 광고 타겟 설정 등)
- 아니다!
- 인터뷰 질문 자체도 너무 측정이 어렵고 광고 타겟도 넓었다가 줄어들어서 데이터로 쓰기는 어렵다고 판단
- CPA가 너무 높아 다시 광고 소재를 개발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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