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마케팅/GMB

"나도 사나고가 되고싶어" - [코드스테이츠 GMB 5기]

철수민수영희 2021. 11. 19. 21:47
나도 사나고가 되고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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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에서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

Class World라는 가상의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를 만들어,

1~2주라는 짧은 기간 내에 두 가지 상품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1. 3D펜 취미 활동에 대한 온라인 강의
  2. Class World의 1년 무제한 수강권

또한 다음을 전제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1. 20-35 남여가 이 수업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2. 유명 유투버가 진행하면 관심이 있을 것이다.
  3.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설문 조사에 참여할 것이다.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1. 마케터의 진행 과정을 퍼널에 근거하여 정리해주세요.
  2. 원문의 가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의 검증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1~2가지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 설문 기간을 늘리거나, 서비스 대상을 변경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 결과의 지속성, 반복성, 확장성을 고려합니다.

(예: 효과가 단기적이고 쉽게 피로감이 쌓일 수 있는 전략이다)

  • 전략의 Data/Channel/Speed를 고려합니다.

(예: 빠르게, 적합한 유통 채널에서, 데이터 기반/수집하면서 집행한다)

<추가 질문>

  • 위 실험의 결론에 동의하시나요?
  • 위 실험 방법은 적절했나요? (인터뷰 질문 설계, 광고 타겟 설정 등)

1. 마케터의 진행 과정을 퍼널에 근거하여 정리해주세요.

 

유입

  • 정량조사 결과 : 3D펜 시청자는 2035 남녀가 많음 → 타겟 설정
  • 정성조사 : 원하는 코치, 원하는 커리큘럼, 피조사자의 연령대·성별·관심사, 잠재 구매 니즈
  • 이를 토대로 광고 실험

광고 과정

1일차 : 2035 남녀 / 미술, 공예품 관심사 - 노출 729 / CTR 2.06% / CVR 0% / CPA 0

2일차 : 2035 남녀 / 미술, 공예품 관심사 - 노출 1456 / CTR 1.99% / CVR 3.45% / CPA 1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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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차 : 2035 여성 - 노출 1377 / CTR 3.2% / CVR 9.09% / CPA 5186

 

실험 결과

광고 소재 및 타겟을 변경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CPA를 줄일 수 있었음

코치 - 사나고

가격 - 20만원 초반 (20만원 중반 / 다소 할인이 필요)

커리큘럼 니즈 - 창작물 기본 만들기 스킬, 인기 캐릭터 만들기 등

인구통계 - 2035 여성의 니즈가 가장 큼

 

아쉬운 점

설문지법의 한계가 그대로 드러남 (낮은 응답률)

 

2. 원문의 가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의 검증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1~2가지 자유롭게 제안해주세요.

  • 설문의 모수를 더 많이 채워 정성조사의 신뢰성을 높임 (자금이 많이 들어감)
  • 포털사이트의 검색량 추이를 통해 관심의 추이를 파악
  • <네이버 데이터랩> 3D 펜 검색결과



  • <구글 트렌드> 3D 펜 검색결과
  • 2차, 3차 광고를 추가로 진행하고 타겟을 변경하고 좁혀나가며 더 많은 전환이 일어나는 고객층을 확인하고 그 고객층이 자주 사용하는 매체를 이용해 광고
  • KPI : CTR, CVR→ 관심을 이끌어내 랜딩 페이지로 유입시키고 전환까지 일어남.

3. 위 실험의 결론에 동의하시나요?

  • 연령대별 CTR과 CVR이 구분되어있으면 타겟을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었을 것 같다.
  • 설문지법의 한계가 드러나 타겟을 2035 여성으로 단정짓기 어려울 것 같다.
  • 설문지에 피로함을 느낀 귀차니즘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4. 위 실험 방법은 적절했나요? (인터뷰 질문 설계, 광고 타겟 설정 등)

  • 아니다!
  • 인터뷰 질문 자체도 너무 측정이 어렵고 광고 타겟도 넓었다가 줄어들어서 데이터로 쓰기는 어렵다고 판단
  • CPA가 너무 높아 다시 광고 소재를 개발할 필요